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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영데이터마이닝

경영데이터마이닝 과정정보
수강기간 60일
강의구성 20차시
수강료 80,000원 35,000원
과정소개

 

분석적 고객관계관리(CRM)과 데이터마이닝의 개요, 주요 개념들, 추진전략, 추진사례들을 학습합니다.

의사결정나무는 무엇이고 어떻게 생성되는지, 분석 모델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. 

연관분석의 개념과 연과 규칙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.

군집화의 개요와 군집의해석, 평가에 대해 이해하고 자기 조직화 지도에 대하여 학습합니다.

소셜네트워크 분석과 텍스트마이닝의 주요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 사례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.

 

[강사소개]

김 종 우 교수

  현)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교수

  - 2015 K-MOOC '경영데이터마이닝' 강좌 운영 및 우수강좌로 선정

  - 2008년, 2012년 한양대학교 강의 우수 교수

  - 2010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(경영을 위한 데이터마이닝)

학습목표
데이터마이닝과 CRM의 정의와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의사결정나무의 정의와 생성과정 및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데이터분석의 종류(연관분석, 군집분석, 소셜네트워크분석)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텍스트마닝의 개요와 활용방법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.
강의목차
차시 강의명
1차시 경영데이터마이닝 오리엔테이션
[1주차] 데이터마이닝과 CRM
2차시 분석적 CRM과 데이터마이닝 정의
3차시 고객 관계의 수준들
4차시 고객 생명 주기
5차시 고객 획득, 활성화 그리고 고객 관리
6차시 고객 이탈 방지
[2주차] 의사결정나무
7차시 의사결정나무는 무엇인가?
8차시 의사결정나무는 어떻게 생성되나?
9차시 균형화와 모형평가
10차시 로지스틱 회귀분석
[3주차] 연관분석
11차시 장바구니 분석
12차시 연관 규칙
[4주차] 군집분석
13차시 군집화 개요와 K-평균 군집화
14차시 군집의 해석과 평가
15차시 자기 조직화 지도(Self Organizing Maps)
[5주차] 소셜네트워크분석
16차시 기본 그래프 이론
17차시 소셜 네트워크 분석 주요 개념
18차시 소셜 네트워크 분석 주요 척도
[6주차] 텍스트마이닝
19차시 텍스트 마이닝 개요
20차시 텍스트 데이터 다루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