lnb영역
수강신청
고객센터
우측 아래의 고객센터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1:1로 맞춤형 상담해 드립니다.
평일 09:00 – 18:00토, 일, 공휴일 휴무
클래스
4차 산업 분야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콘텐츠
컨텐츠 내용
- 수강신청
- 과정정보
경영데이터마이닝
과정소개
분석적 고객관계관리(CRM)과 데이터마이닝의 개요, 주요 개념들, 추진전략, 추진사례들을 학습합니다.
의사결정나무는 무엇이고 어떻게 생성되는지, 분석 모델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.
연관분석의 개념과 연과 규칙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.
군집화의 개요와 군집의해석, 평가에 대해 이해하고 자기 조직화 지도에 대하여 학습합니다.
소셜네트워크 분석과 텍스트마이닝의 주요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 사례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.
[강사소개]
김 종 우 교수
현)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교수
- 2015 K-MOOC '경영데이터마이닝' 강좌 운영 및 우수강좌로 선정
- 2008년, 2012년 한양대학교 강의 우수 교수
- 2010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(경영을 위한 데이터마이닝)
학습목표
데이터마이닝과 CRM의 정의와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의사결정나무의 정의와 생성과정 및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데이터분석의 종류(연관분석, 군집분석, 소셜네트워크분석)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텍스트마닝의 개요와 활용방법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.
의사결정나무의 정의와 생성과정 및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데이터분석의 종류(연관분석, 군집분석, 소셜네트워크분석)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.
텍스트마닝의 개요와 활용방법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.
차시 | 강의명 |
---|---|
1차시 | 경영데이터마이닝 오리엔테이션 |
[1주차] 데이터마이닝과 CRM | |
2차시 | 분석적 CRM과 데이터마이닝 정의 |
3차시 | 고객 관계의 수준들 |
4차시 | 고객 생명 주기 |
5차시 | 고객 획득, 활성화 그리고 고객 관리 |
6차시 | 고객 이탈 방지 |
[2주차] 의사결정나무 | |
7차시 | 의사결정나무는 무엇인가? |
8차시 | 의사결정나무는 어떻게 생성되나? |
9차시 | 균형화와 모형평가 |
10차시 | 로지스틱 회귀분석 |
[3주차] 연관분석 | |
11차시 | 장바구니 분석 |
12차시 | 연관 규칙 |
[4주차] 군집분석 | |
13차시 | 군집화 개요와 K-평균 군집화 |
14차시 | 군집의 해석과 평가 |
15차시 | 자기 조직화 지도(Self Organizing Maps) |
[5주차] 소셜네트워크분석 | |
16차시 | 기본 그래프 이론 |
17차시 | 소셜 네트워크 분석 주요 개념 |
18차시 | 소셜 네트워크 분석 주요 척도 |
[6주차] 텍스트마이닝 | |
19차시 | 텍스트 마이닝 개요 |
20차시 | 텍스트 데이터 다루기 |